누구나 어른은 처음입니다. 자립준비청년에게는 더욱 서툰 과정입니다. 우여곡절도, 어려움도 많아요.
2024. 7. 3.
THE 고운 : #01 홀로서기에도 도움은 필요해
누구나 어른은 처음입니다. 자립준비청년에게는 더욱 서툰 과정입니다. 우여곡절도, 어려움도 많아요.
인사이드아웃 x 닥터지 팝업스토어
누구나 어른은 처음입니다.
하지만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이 종료되는 자립준비청년에게는 더욱 서툰 과정입니다. 우여곡절도, 어려움도 많아요.
전국에 약 5만명의 자립청년들이 있습니다.
매년 2,500명의 청년이 사회에 나오게 되죠.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올해부터 자립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멘토 역할과 자립청년을 위한 정책 발굴 등의 활동을 하는 청.자.기(청년들의 자립 이야기)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넘어 이들의 꿈과 건강한 삶을 응원하기 위해서요.
홀로서기에도 도움은 필요해
“상황을 탓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나 역시 그 문제의 일부가 됩니다. 여러분처럼 남을 돕고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자기 자신을 도울 수 있어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청자기 4기 발대식 중 고운세상코스메틱 이주호 대표 기념사 내용
어느 날 고운세상코스메틱 이주호 대표님의 사무실에 누군가가 찾아옵니다. 청자기 4기 발대식에서 만났던 준기(가명)였죠. 청자기 발대식에서 이 대표님을 만난 준기는 삶의 희망을 찾았다고 해요.
준기는 아버지의 가정폭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청소년 쉼터에 맡겨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계시다는 이유만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단 한 푼의 지원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장학금을 받기 위해 실력을 낮추어 대학교에 진학해야만 했어요. 사회에서 온전한 나로 살아가기 위한 선택이었죠. 지금도 학업과 병행하며 3개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고시원에서 나와서 드디어 학교 앞에 자취방을 구했다며 너무나 좋아했습니다.
준기가 청자기 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바로 청소년 쉼터에서 만난 아이들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기보다 더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온 친구들을 보면서 그들을 돕고 싶었다고 해요.
보건복지부 산하 보호시설이 아닌 곳에서 생활하는 자립청년들은 국가나 지역사회로부터 자립에 필요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들에겐 공부의 기회마저 박탈 당하고, 사회에서도 주변부로 밀려나고 있는 실정인 셈이죠.
고운세상코스메틱의 후원금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보호 종료 후 자립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학업 지원, 긴급생계비, 주거비 등을 위한 장학금을 전달하고, 자립활동가와 자립준비청년들 간의 멘토링 활동 제공에도 쓰인다고 해요. 또한, 자립활동가들의 자립 관련 인식개선, 정책제안 활동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내 꿈은 결코 끝나지 않아
모든 아이들은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은 꿈을 포기하도록 만들기도 하죠.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이러한 아이들에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초록우산 아이리더 후원을 시작했습니다.
출처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고운세상코스메틱은 2019년부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환아 의료비 지원, 자립준비청년 지원, 아이리더 후원 등의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아이리더는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 잠재력을 키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재양성사업으로, 2009년 이래 약 1,500명을 지원했다고 해요.
올해 고운세상코스메틱은 국가대표를 꿈꾸는 아이리더 1,200명에게 닥터지 제품을 정기적으로 후원하기로 했습니다.
"저 역시 어릴 시절 상처가 있었지만 사회의 어른들의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었듯이, 저를 포함한 우리 사회의 어른들은 여러분같이 재능을 가진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을 돕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고운세상코스메틱 이주호 대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희망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된 변화가 사회로 이어집니다.
후배, 사회를 위해 에너지를 쏟는 여러분이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갈 것이에요.”
<세상을 바꾼다>는 표현은 다소 거대하고 추상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꼭 거대한 변혁이나 혁명을 의미하지는 않죠. 오히려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할 수 있죠.
개인의 삶 속에서, 사회에서, 더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요? 고운세상코스메틱은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과 청년에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희망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잠재력을 믿고, 그들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